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혐오표현 예방을 위한 인권교육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Jan 8, 2021
조회수
1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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혐오표현 예방을 위한 인권교육

    

    

안녕하십니까? 학부모님의 가정 모두에게 건강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혐오표현의 대상 집단은 차별을 받아온 사회적 소수자 집단이며, 그 집단에 대한 차별을 더욱 공고히 한다는 점이 혐오표현의 문제입니다. 따라서 혐오표현은 ‘차별’의 문제이며, 이 점에서 혐오표현은 통상적인 욕설이나 비난 발언과는 구분됩니다.

    

1. 혐오표현: 성별, 장애, 종교, 나이, 출신지역, 인종, 성적지향 등을 이유로 어떤 개인?집단에게 모욕, 비하, 멸시, 위협, 또는 차별?폭력의 선전과 선동을 함으로써 차별을 정당화?조장?강화하는 효과를 갖는 표현

    

2. 혐오표현의 문제점

  가. 인간의 존엄과 가치에 대한 부정

  나. 개인적 인권의 침해

   (1) 차별받지 아니할 권리(헌법 제11조)

   (2) 공포와 위험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헌법 제10조)

   (3) 인격권: 혐오 받지 아니할 권리(헌법 제10조)

   (4) 그 외에 침해당하는 인권들

     - 혐오표현으로 인해 그 대상자가 행사하지 못하거나 행사하기 어렵게 되는 인권들이 무수히 존재합니다. 따라서 거주이전의 자유(세계인권선언 제12조, 헌법 제14조), 직업과 노동의 자유(선언 제23조, 헌법 제15조, 제32조), 정당한 보수 등에 대한 권리(헌법 제32조), 교육과 훈련에 대한 권리(선언 제26조, 헌법 제31조), 문화적 활동에의 참여권(선언 제27조, 헌법 제9조) 등에 부정적인 효과를 미칩니다. 아울러 혐오가 선동하는 차별과 배제의 행태들은 혼인과 가족생활에 대한 권리(선언 제16조, 헌법 제36조) 의료·보건 및 사회복지에 대한 권리(선언 제22조, 제25조, 헌법 제34조, 제35조), 사생활의 자유(선언 제12조, 헌법 제17조) 등 일상생활을 수행할 권리와 함께 삶의 질을 보장받을 권리까지도 침해하게 됩니다.

출처: 우리 학교는 혐오표현으로부터 안전한가요?

    

 

위의 내용을 참조하셔서 학부모님들께는 자녀가 혐오표현을 쓰지 않도록 지도에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1. 01. 08.

금 파 초 등 학 교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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